뉴스

[법률신문] 검찰, ‘김만배 자금 은닉 의혹’ 화천대유 임직원 주거지 등 압수수색

법률

검찰이 화천대유자산관리 임직원들의 주거지를 압수수색 하는 등 이 회사 대주주 김만배 씨가 은닉한 범죄수익을 추적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제1부(부장검사 엄희준)
는 19일 화천대유 임직원 5명의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 했다. 검찰은 이들이 김 씨의 대장동 개발 수익을 은닉하는 데 가담하거나 도움을 준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최근 이한성 화천대유 공동대표와 최우향 전 쌍방울그룹 부회장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김 씨가 화천대유 직원들을 통해 범죄수익을 은닉했다는 단서를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씨와 최 씨는 대장동 관련 범죄수익 추징보전 등 환수조치가 예상되던 2021년 11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여러차례에 걸쳐, 대장동 개발 수익 245억 원을 수표로 인출해 보관하는 방식으로 김 씨의 자금은닉을 도운 혐의로 2일 구속기소됐다. 최 씨는 2021년 10월 김 씨가 화천대유에서 배당금 명목으로 받은 30억 원을 대여금 형식으로 넘겨받아 은닉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의혹 전반에 걸쳐 불법범죄수익을 추적중이다. 확인 여하에 따라 규모가 커질 수 있다”며 “(직원에게) 성과급 명목으로 지급된 범죄수익이 발견돼 추가 수사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검찰 출석조사에 대해서는 “출석 시점과 횟수를 협의중”이라고 했다.

 
서울중앙지검은 최근 이 대표에게 설 이후 청사에 나와 ‘대장동·위례 개발비리 의혹’ 관련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다. 이 대표는 18일 “28일 토요일 오전 10시 30분에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는 것으로 확정됐다”고 공표했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소환조사는 오전 9시 30분에 시작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조사도 2회에 걸쳐 이루어져야 한다”며 선을 그었다.

 

원본기사보기(클릭)
(출처 : 인터넷 법률신문 Lawtimes.co.kr)
<저작권자(c) 법률신문 –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