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법률신문] 검찰, ‘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조달책 강래구 2차 소환

법률

검찰이 2021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 과정에서 특정 후보를 당선시킬 목적으로 금품이 살포된 정황을 포착해 수사 중인 가운데, 사건의 핵심 인물인 강래구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을 재소환했다.

 
19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강 위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16일 조사 이후 사흘만으로, 검찰은 강 위원을 불법 자금 살포의 핵심 관계자로 보고 자금 조달의 경위와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지시가 있었는지 등을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살포된 돈 9400만원 중 8000만 원을 강 위원이 마련한 것으로 보고 있다. 윤관석 의원 등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에 따르면 강 위원은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윤 의원의 지시를 받아 대전지역 사업가들로부터 조달한 돈 8000만원을 민주당 국회의원과 지역상황실장 등에게 전달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이 중 6000만원은 민주당 국회의원 10~20여명에게, 2000만원은 지역상황실장 20명에게 흘러들어간 것으로 판단한다. 검찰은 현재 강 위원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12일 윤관석·이성만 의원과 강 위원,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 등을 압수수색하고 16일 강 위원과 그의 측근인 강화평 전 대전 동구 의원을 소환 조사했다. 18일에는 이 전 부총장을 소환 조사하기도 했다.


검찰은 이들 공여자에 대한 수사 이후 송영길 전 대표와 금품을 수수한 이들에까지 수사를 확대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원본기사보기(클릭)
(출처 : 인터넷 법률신문 Lawtimes.co.kr)
<저작권자(c) 법률신문 –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