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인조가죽에도 ‘친환경 바람’, 관련 특허 출원 급증

특허

동물복지 차원에서 천연가죽의 대체재로 주목받았던 인조가죽에 친환경 바람이 불고 있다. 인조가죽을 만들면서 사용된 독성 화학물질과 석유기반 재료로 인해 환경오염 문제가 대두되었는데, 이를 친환경 특허기술로 극복해가고 있는 것이다.

 

특허청에 따르면 동물복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인조가죽 관련 전체 특허출원은 2010∼2019년 10년간 연평균 14%로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친환경 기술에 관한 특허출원은 4건에서 20건으로 5배 증가해, 더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친환경 기술은 ‘2009년 가죽제품에 대한 유해물질 안전기준이 제정된 이후와 ‘2015년 개정된 이후의 시기에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환경 규제와 친환경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특허출원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볼 수 있다.

 

인조가죽의 세부 기술 별 특허 출원은 천연가죽 모방기술(47%), 친환경 기술(41%), 특이기능 부여 기술(8%), 식물성 재료 등으로 가공한 비건 가죽 제조기술(5%) 순이었다.

 

천연가죽 모방기술은 연평균 6%로 증가하며 해마다 20여건 내외로 꾸준히 출원되고 있고, 가장 많은 출원율을 차지하고 있다.

 

친환경 기술은 유기용제 최소화 기술(97건), 유해 물질 미첨가 기술(35건), 재사용·재활용 기술(9건), 폐수 발생 방지 기술(5건) 순으로 출원됐다.

 

특이기능 부여 기술은 인조가죽의 용도에 따라 빛과 열에 강하면서 불에 타지 않는 기능을 추가한 자동차 내장재용 기술, 열을 빠르게 방출하는 스마트폰 케이스용 기술, 다공성 입자에 항균제가 포함된 가구 외장재용 기술 등이 있다.

 

최근 많은 관심을 받는 비건 가죽 제조기술은 2015년부터 연간 5건 내외로 출원되고 있다. 재료로는 파인애플잎, 대나무, 바나나, 해조 추출물 등이 사용된다.

 

특허청은 “인조가죽 특허기술은 동물복지와 친환경이 함께 고려된 ‘친환경 인조가죽 기술’을 중심으로 더 성장할 것”이라며 “재료, 생산, 폐기까지 모든 과정이 환경친화적으로 이뤄지도록 새로운 기술 개발에 힘써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특허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