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관련 특허출원 6년간 3배 증가

특허

현대차, 벤츠, 혼다 등 완성차 제조사를 중심으로 조건부 자율주행이 가능한 기술 레벨3 자율주행차 상용화가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주행 상황에 맞춰 운전자를 지원하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기술도 부각되고 있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은 카메라, 레이더 등 감지장치를 통해 주행 상황을 인식해서 운전자에게 위험 상황 등을 자동으로 알려 주고, 속도 조절 등의 일부 운전기능을 자동화한 기술이다.

 

전방 차량과 거리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적응형 크루즈 제어나 스스로 알아서주차하는 자동 주차 보조 시스템, 주행차선을 벗어나는 경우 운전자에게 알려 주는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 등이 실용화되어 있다.

 

국제 컨설팅 기업인 맥킨지앤컴퍼니에 따르면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시장은 ‘20년 130억 달러에서 매년 13%씩 성장하여 ’30년 43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허청에 따르면 한국, 미국, 일본, 중국, 유럽에 출원된 ADAS 관련 특허는 2013년 2천여 건에서 연평균 약 20%씩 증가하며 2019년에는 6천여 건에 이른다.

 

국가별로는 중국(30.7%), 미국(27.6%), 일본(20.8%), 한국(10.6%), 유럽(10.3%) 순으로 특허출원되었다.

 

출원인 국적별로는 일본이 38.4%를 차지하면서 가장 많았다. 이어 중국(16.5%), 유럽(15.9%), 한국(14.9%), 미국(11.8%) 순이다.

 

기업별 출원을 살펴보면 토요타, 현대, 혼다, 닛산 순으로 일본과 한국 완성차 업체의 출원이 많았다. 보쉬, 덴소, 만도, 히타치 등 전장부품 업체가 뒤를 이었다.

 

우리기업의 경우 자동차 업체 이외에 LG, 삼성 등 전자기업의 출원이 증가세를 보였으며, 특히 스트라드비젼, 팅크웨어와 같은 스타트업·중소기업의 특허출원도 눈에 띈다.

 

미국 등록특허를 기준으로 특허경쟁력을 살펴보면, 미국은 기술영향지수(CPP)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완전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한 기술에서 앞서고 있었다. 기술영향지수는 해당 특허권자가 등록한 특허를 후석 특허가 평균적으로 인용한 횟수다.

 

일본은 시장확보지수(PFS)가 높아 편의성과 안전성 향상을 통한 시장 선점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시장확보지수는 특정 특허권자의 등록 특허수 대비 패밀리 진입국가의 수를 의미한다.

 

우리나라는 시장확보지수에서 평균 수준을 보이고 있으나 기술영향지수가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되면서 기술력 향상을 위해 보다 많은 연구와 투자가 필요해 보인다.

 

특허청은 “ADAS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관련 출원은 꾸준히 늘어날 전망”이라면서 “신속하고 정확한 심사를 통해 관련 기술 개발을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특허청